본문 바로가기
일상/서울살이

중기청 (목적물 변경 및 연장=이사) + 일반 버팀목 전세대출 추가 후기 (번외)

by 뮤묘 2022. 7. 5.

우선, 중기청 목적물변경 + 버팀목 전세대출 추가 = 많은 부동산에서 2개 대출이 안되는거 아니냐고 물어본다!

하지만 된다!! 이 두 대출은 각각 다른 대출로 보지 않기 때문이다. (은행에서 확인함!)

그러니 당당하게 가서 얘기하자

"중기청 기 대출금 연장 + 버팀목 전세대출 추가" 로 진행한다고!!

다만, 예산을 잡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의 한도는 최대 1억이(금리 연 1.2%) 며 일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최대 한도는 1.2억으로 (금리 연 1.8%~2.4%) 총 보증금의 70%까지 가능 하다. (청년전용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금리가 연 1.5%~2.1%로 더 낮지만 최대 한도가 7천만원으로 내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었다.)

 

다만, 중기청대출과 일반버팀목전세대출이 동시에진행될 수는 있으나 각각 1억, 1.2억이 되는게 아니라 총 보증금의 70% 한도로 중기청+버팀목 대출이 되는것이다. .휴 설명이 어렵네..ㅇ..

예를들면..

 

나같은경우 총 보증금이 1.5억일 때 70%인 1억 500만원까지 대출이 되며 

기존 중기청 대출금 (7200만원_1.2% 금리= 72,000/월) + 일반 버팀목 대출 추가 (3300만원_2.4%= 66,000/월) 으로 진행되며 나머지 4500만원은 내가 가진 현금으로 진행하면 된다!

 

(이 윗부분이 다들 헷갈려하는 부분이라서 혹시 너무 이해가 안되면 댓글 달아주세요!)

 

 

 LH, SH 이용해 볼까???

 

현실의 냉혹함을 모른채...야심차게 [중기청+일반버팀목+SH보증금지원형 장기안심주택]을 진행해보려고 했다. 

사실 전세 계약이 만료되는 222년 8월이 되기 반년도 더 전부터 나는 LH, SH같은곳에서 지원하는 주택지원 혜택을 보고자 조건이 맞는 건 다 신청해 놓은 상황이었다. 

 

 우선, LH 전세임대란 간단히 말하면 1.2억 지원받는건데.. 흔히 뭐 직방, 다방, 네이버부동산 등 LH불가 의 LH를 맡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ㅎㅎ 거의 되는집이 없고 된다고 해도 다 쓰러져가는 집들 뿐이다... ㅠㅠ 

LH 홈페이지, 링크 걸어둠

 

다음은 SH 보증금 지원형 전세임대주택..

간단히 말하면 4500만원 지원받는건데.. 뭐. 서울에선 LH나 SH나 거의 안된다고 보면된다..

후.. 이것도 따로 정리해서 올려야겠다..여튼 안돼 안된다고!!!!!!!!!